2023. 2. 4. 17:52

3. 당신의 입지가 위태로워져도 아무도 이야기해주지 않는다.
- 많은 직장인들이 상사나 사장이 지적해 주지 않아 중대한 실수를 반복한다. 인력개발팀 담당자나 임원들은 직원들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그들의 어떤 점이 직장생활에 치명적인지 말하지 말라는 교육을 받는다.
- 왜 회사는 직원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터놓고 이야기해주지 않을까? 위험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법적인 분쟁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요즘 같은 환경에서 회사는 소송에 휩싸이기보다는 차라리 거짓말을 해서라도 직원을 교체하는 방법을 택한다.


5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안전한 것은 아니다
- 임원들이나 인력개발팀은 해고사유를 사실대로 말하기 보다는 능력을 들먹이도록 교육받는다. 그 편이 훨씬 안전하기 때문이다. 능력은 매우 주관적인 기준이므로, 해당 직원의 능력이 회사가 요구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는 이유를 대면 법적인 소송에 휘말릴 확률이 줄어든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결정권자들의 신임을 얻지 못하면, 그 어떤 기회의 문도 열리지 않는다.
능력이 뛰어나고 회사에 큰 이익을 남겨준 수많은 직장인들이 오늘도 밀려나고 있다. 회사가 신뢰할 수 없는 위험한 직원으로 낙인 찍혔기 때문이다. 반대로 엄청난 시간과 돈을 투자해 일을 가르쳐야 할만큼 실력이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승진되는 직원이 있다. 그들이 회사편이라는 신임을 얻었기 때문이다.
- 능력은 누구나 키울 수 있다. 회사는 그 이상의 것을 원한다. 회사가 가치를 두는 것에 적극 동참하는 직원을 원하는 것이다.


6 인력개발팀은 당신의 편이 아니다

인력팀의 최우선 업무는 직원을 돕는 것이 아니라, 직원으로부터 회사를 보호하는 것이다.
직장인들은 인력개발팀에 이야기하는 개인 정보가 “비밀보장”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인력개발팀에 진정한 비밀보장 따위는 없다. 그들은 당신의 상사나 임원들, CEO와 같은 주요 결정권자들과 그 비밀을 공유한다. “비밀보장” 조건하에 당신이 털어놓은 이야기들을 회사의 주요결정권자들에게 보고하는 것이 인력개발팀의 업무이기 때문이다.

 주의1.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인력개발팀을 찾지 마라
 주의2. 업무상 재해보상 청구를 하지 마라.
 주의3. 절대로 인력개발팀에 불만을 토로하지 마라.

문제는 반드시 상사와 직접 상의해야 한다. 상사에게 몇 차례 이야기를 시도하고 그것을 문서화해서 전달해도 전혀 해결되지 않으면 그때 인력개발팀의 도움을 받아도 늦지 않다. 단, 더 이상 회사를 다니기 어려울 만큼의 심각한 상황에 한해서 도움을 요청한다.
언급한 충고의 대부분이 근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다. 사실이 그렇다. 하지만 나는 당신에게 모든 권리를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다. 계속 회사에 남길 원하고 그 안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더 이상 회사를 다니기 어려울 만큼의 육체적,정신적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만 권리를 행사하라는 것이다. 모든 권리가 보호된다는 감언이설에 속지 마라. 이런 법적인 권리를 행사하고도 앞으로 별 문제없이 회사에 남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이다.

9 문지기를 따돌리면 문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당신이 그동안 해온 노력이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는 오로지 상사의 판단 여하에 달려있다. 이것이 회사가 운영되는 방식이다. 회사의 눈에는 당신 상사의 눈에 비친 당신이 전부다.
주의1. 상사는 영원하다.
상사야 늘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당신에 대한 상사의 견해는 직장생활 내내 그림자처럼 따라 다닌다.
주의2. 상사와 맞서는 것은 지는 게임이다.
회사는 언제나 관리자의 편이므로 상사와 맞서 싸우는 것은 승산이 없는 게임이다. 어쩔 수 없다. 회사는 늘 당신의 말보다는 관리자의 말을 믿는다. 그게 회사가 운영되는 방식이다. 관리자가 회사의 목표에 부합되도록 일하는 한 회사는 언제나 관리자를 지지한다.
주의3. 상사는 반드시 복수한다.
당신이 지금의 자리에 있는 유일한 이유는 상사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다. 상사를 좋아하지 않고 그가 일하는 모든 일이 마뜩치 않더라도, 그건 중요하지 않다. 그와 한 편이라는 믿음을 주지 못하면 당신은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그에게는 팀의 생산성을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그게 당신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그는 그렇게 할 것이다.

관리자는 사석에서라도 공격당하거나 비난받는 것을 싫어한다. 이야기를 꺼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당신이 모든 것을 알지 못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상대가 문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접근 방식은 관리자의 체면을 구기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당신이 생각한 것이 옳지 않더라도 문제가 확대되지 않는다.

상사와 손상된 관계를 다시 회복하기
1) 사사건건 상사나 조직에 비판적인 “시니컬한 직원 그룹”에 속해 있다면 당장 그들과의 관계를 끊어야 한다.
2) 가능한 상사의 좋은 면만을 보도록 노력하라. 오버하지 마라, 그저 직장에서 그에게 존경심을 보일 수 있는 정도면 충분하다.
3) 관계 회복을 시도한다. 자신이 그동안에는 상사의 훌륭한 점을 제대로 알지 못해 오해하고 있었다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상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한다.
4) 상사가 진행하는 중요한 프로젝트에 성심성의껏 협조하라.
 - 당신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상사를 돋보이게 하는 일이다.
 - 상사가 하는 일이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형편없다고 느껴지면, 자신이 본 상사의 단점을 관리자가 하지 말아야 할 리스트로 적어놓고 기억하라. 나중에 관리자가 되었을 때 이러한 메모는 아주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지금은 상사에게 연민을 가져라.
 - 회사를 선택할 수는 있지만, 상사를 선택할 수는 없다.

10 너무 똑똑한 체하는 것은 똑똑한 짓이 아니다
문제는 신임을 얻기 전에 이러한 행동을 한다는데 있다. 이런 행동은 자칫하면 회사에 대한 비난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회사와 상사는 당신이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그것을 여태 구축해왔다). 회사는 직원이 회사에 존경심을 보이기 전에 똑똑한 체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 방법1. 당신의 의견을 물을 때 견해를 제시한다.
- 방법2. 상사가 당신의 제안을 무시하면 그대로 입을 다물어라.
- 방법3. 이미 갖춰진 시스템에 호의와 존경을 표현하라.
- 방법4. 팀에 공헌할 수 있는 좋은 제안을 했다면 반드시 상사에게 그 功(공)을 돌려야 한다.


14 잘못된 '진영'에 자리 잡으면 적으로 간주될 수 있다
당신이 관리자를 “적”으로 여기면, 그들은 자신들의 진영으로 당신을 초대하지 않는다. 회사 전체를 적으로 간주하면, 회사는 당신과 계속 일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당신이 어느 한쪽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현재 속한 곳보다 당신이 동경하는 진영을 선택하라고 강력하게 권한다.


16 회사는 오래 기억하지 않는다.
관리자는 회사나 자신의 일에 만족해하는 직원들과 일하고 싶어 한다. 
더 중요한 것은, 관리자 자신이 직원을 행복하게 만들었다고 믿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한때 부정적이고 위태롭기만 했던 직원들을 자신이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고 믿고 싶은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관리자는 변화된 직원의 이미지를 쉽게 받아들인다.


17 자격이 된다고 급여를 올려주는 것은 아니다
회사는 오직 직원들이 그 돈 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궁금할 뿐이다.
  방법1. 요구하라.
그동안 상사에게 협조적이었다면, 그는 당신의 요구를 귀담아 들을 것이다.
  방법2. 타이밍을 잘 맞춰라.
회사가 활황기 일 때, 당신이 회사에 도움이 될만한 성과를 올렸을 때…
  방법3. 당신의 성과를 부각시켜라.
상사가 알고 있는 일이라도 상세하게 성과를 정리하라. 당신이 더 높은 급여를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상사에게 프레젠테이션 하라.
  방법4. 시장조사를 하라.
사내 다른 직원들의 급여 정보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을 두고 경쟁할 가능성이 있는 타 회사의 정보만이 진정한 시장 가격이다.
  방법5. 공식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하라
업적(비용 절감, 매출 증대, 고객/거래처 발굴, …)에 대하여 한 페이지의 요약본과 그것을 뒷받침할 만한 첨부자료 정도면 충분하다. 
지난 2주간 다른 업무는 제쳐두고 이 일에만 매달렸다는 인상을 주는 것은 곤란하다.
  주의1. 너무 많이 요구하지 마라.
계속해서 높은 성과를 내지 못하면 구조조정 1순위가 된다.
  주의2. 협박하지 마라.
스카우트 제의 등의 거짓말을 하지 마라
  주의3. 불평하지 마라.
다른 직원들과 급여를 비교하거나, 제시된 급여액을 받아들이지 않는 등의 행위는 금물이다. 당신의 상사는 그 정도의 금액을 올리기 위해 힘들게 노력했을 수 있다.
  주의4. 현실을 직시하라.
당신이 자신의 성과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다른 사람들의 눈에 비친 당신의 가치나 근무태도, 직업윤리, 협동심과 열정은 어느 정도인가?
  주의5. 돈의 노예가 되지 마라
  
43 무엇을 성취하는가 보다 어떤 자세인가가 더 중요하다
“증명”하려 들지 마라그 대신 그들에게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라. 이런 봉사정신이야말로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가장 빠르게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활유다.
당신의 상사가 기대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내라. 자신의 목표가 아닌 상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정기적으로 성과에 대해서 상사에게 확인하라.

44 업무를 위임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처음부터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 하지 마라.

함정1. 모든 것을 알려고 하는 함정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 노력하고, 윗사람이나 팀원에게서 구한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좋은 인상을 남기는 바람직한 태도이다.

함정2. “나 혼자 다 처리하는 게 낫겠어”
관리자는 편안하게 업무를 위임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은 팀원들을 신뢰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팀원들을 성장시키는 일에 보다 더 집중해야 한다.

19 인사고과는 업무 실적과 관계없다
당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상사가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다. 완변한 인사고과를 받으려면 당신을 바라보는 상사의 시각을 관려해야 한다.
- 방법1. 상사와 정기적인 미팅을 가져라.
상사와 정기적인 미팅을 갖고 그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당신에게서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 확인하라.
- 방법2. 자신의 인사고과에 대해 언급하지 마라.
- 상사의 기대치와 우선순위, 선호도가 무엇인지에 집중하라.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업무 중요도가 높은 일을 우선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신이 어떤 일을 얼마나 많이 하는지 그에게 알릴 수 있다.
- 주의1. 변명하거나 핑계대지 마라.
- 주의2. 상사가 지시한 일을 이미 하고 있다고 말하지 마라.
상사는 당신이 그 일을 하고 있는 것을 보지 못한 것이다. 당신이 얼마나 열심히 했건, 상사가 보지 못했다면 소용이 없다.
- 주의3. 상사의 잘못을 지적하거나 그를 탓하지 마라.
상사가 아무리 특이한 사람이라 해도 당신은 그에게 맞춰 일할 의무가 있다.

20 소문의 진실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평소에 당신에 대한 평판을 관리해야 한다. 평판이란 직장에서 당신이 보여주는 행동이나, 태도, 행실 등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견해이다.
- 평판은 자신이 적극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것은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해 들어 놓는 보험과 같다.
- 자신에 대한 평판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만 보호받을 수 있다. 평판을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은 일관성과 곧은 가치관이다. 이런 덕목을 갖춘 직원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신뢰받으며, 사내에서 벌어지는 질투에 찬 불온한 정치적 술수에 희생되지 않는다.

25 자신의 잘못을 변명하려 하지 마라
-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다른 사람과 마찰을 빚을 때가 있다. 이때 기억해야 할 것은 관리자는 누가 옳고 그른가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누가 그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했고 누가 그러지 못했는가를 눈여겨 본다.
- 상황1. 결론 없이 같은 말만 되풀이하는 경우
- 상대는 당신에게 자신의 생각이 전달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상대의 말에 즉각적으로 답변하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 후, 당신이 이해한 문제의 요지를 들려준다. 이런 대화방식은 당신이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인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대화를 진전시킨다.
- 상황2. 서로 말이 통하지 않는 경우
- 대화 도중에 상대가 말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일단 하던 말을 멈추고 확인하라. 그래야 서로 “쟁점이 아닌 문제”로 시간을 낭비하는 일 없이 이야기를 진전시킬 수 있다.
- 상황3. 상대가 당신의 말을 무시하는 경우
- 당신이 이해한 그의 요점을 다시 확인한 뒤, 당신도 다시 알아보거나 혹은 생각해 보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기한을 정한다. 이런 방법은 서로에게 생각할 여유를 줌으로써 보다 만족스러운 결론에 도달할 수 있게 한다. 단, 반드시 약속한 기한 안에 상대에게 답변해야 한다.
- 상황4. 공개적으로 창피를 주는 경우
- 남들의 눈에 띄지 않는 사적인 공간이나 회사 외부로 이동해서 이야기하자고 제안한다.
- 상황5. 큰 소리를 내는 경우
- 상대적으로 낮은 목소리로 이야기한다.

31 고용주의 신임을 얻어라
- 충성 서약1. 당신이 먼저 회사에 헌신하라.
- 충성 서약2. 회사의 문제는 곧 당신의 문제다.
- 방법1. 회사의 이미지를 보호하라.
- 방법2. 회사의 치어리더가 되라.

37 상사나 동료에 대한 사고를 전환하라
성공은 당신이 고객을 얼마나 만족시키는가와 공급자와 어떤 관계를 유지하는가에 달려 있다.
- 공급자는 바로 동료들이다. 고객들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공급자들과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해야 한다.
상사는 당신의 가장 중요한 고객이다.
- 사업의 성공 여부는 수준 높은 서비스를 꾸준히 유지하며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에 달려 있다.
- 항상 고객이 기대하는 것보다 한층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라.

43 무엇을 성취하는가 보다 어떤 자세인가가 더 중요하다
“증명”하려 들지 마라. 그 대신 그들에게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라. 이런 봉사정신이야말로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가장 빠르게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활유다.

당신의 상사가 기대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내라. 자신의 목표가 아닌 상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정기적으로 성과에 대해서 상사에게 확인하라.
- 각 팀의 팀장들을 만나 당신이 그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물어라. 그들의 업무를 돕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라.
- 이 과정을 통해 회사 전체 조직의 구도에서 당신의 팀이 다른 팀과의 역학관계를 배우게 된다.
- 동맹군을 만드는데 드는 시간은 다른 어느 업무보다 훨씬 중요하다.
- 당신이 맡은 팀의 팀원들과 일대일 면담하는 것으로 첫 관리자의 하루를 시작하라. 그들의 업무 절차나 업무량을 개선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그들이 세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들이 무엇 때문에 힘들어하는지, 그 문제를 개선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꼼꼼히 챙겨라.
진정한 리더는 혼자 결정하고 지시하지 않는다. 그는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표에만 집중하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찾도록 팀원들을 격려한다. 그리고 팀원들이 그 길을 가는 동안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44 업무를 위임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처음부터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 하지 마라.
- 함정1. 모든 것을 알려고 하는 함정
-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 노력하고, 윗사람이나 팀원에게서 구한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좋은 인상을 남기는 바람직한 태도이다.
- 함정2. “나 혼자 다 처리하는 게 낫겠어”
- 관리자는 편안하게 업무를 위임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은 팀원들을 신뢰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팀원들을 성장시키는 일에 보다 더 집중해야 한다.

50 이기는게 전부다
진실 : 조직은 위에서 바꿀 수 있을 뿐이며 밑에서는 절대 바꾸지 못한다
당신이 높이 올라갈수록 회사는 당신을 닮아간다. 당신이 가장 높이 도달할 그날까지, 새로운 시작을 꿈꾸던 젊을 때 모습을 잊지 않길 바란다.

Posted by 몰라욧
2021. 12. 13. 16:41

1. 이미 끝난 인연
 - 특히 나만 놓으면 끝나는 관계를 붙잡고 있다면 최대한 빨리 포기해야 한다.
 - 시간을 끌면 끌수록 힘들다

 

2. 놓쳐버린 기회
 - 놓은 기회가 자주 오는 건 아니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기다린다면 분명 또 찾아온다.
 - 놓친 기회는 잊고 다시 집중히자.

 

3. 괜한 집착과 질투
 - 남과 자신을 비교하고, 더 못난 부분만 생각하며 작아지기를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질투가 생긴다
 -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비교말고 객관적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자

 

4. 기대하는 습관
 - 삶이 기대만으로 잘 굴러가지는 않는다. 기대한 만큼 노력이 따라야 하고 많은 기대와 노력이 결과와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지나간 과거
 - 과거를 과거로만 두는 건 어렵다. 하지만 오래 원망하고 곱씹는다고 돌아갈 수 있는 것도 아니다
 - 현재와 미래를 위해서 놓아줘야 한다.

 

6. 걱정과 고민
 - 별일이 없어도 걱정과 고민은 계속 생겨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막연한 걱정과 고민을 달고 살면 앞으로 나가는 걸 주저 하게 된다. 
 - 일어나지 않은 것에 대한 걱정과 고민은 적장히 하자.

 

7. 선택에 대한 후회
 - 내가 왜 그때 그 선택을 하지 않았을까 ? 또는 그런 선택을 해서 이런 결과를 보게 됐을까.
 - 충분히 아쉬워했다면 이제 다음 선택을 위해 그만 후회해야 한다. 선택은 매일 찾아온다. 더 나은 선택을 할 기회가 매일 있다는 말이다. 

쿨하게 떠나 보내야 하는 것들을 보내주며 오늘을 열심히 살자. 쓸모없는 것들에 에너지 뺏기지 말고 현재에 최선을 다하자. 그런 태도가 더 나은 인생을 선물해줄테니까 ...

Posted by 몰라욧
2015. 6. 8. 15:25

 

 

 

Posted by 몰라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