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6. 14. 16:06
free는 시스템의 메모리 전체용량과 사용중인 메모리량, 비어있는 메모리량, 스왑(swap)메모리용량과 사용량등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아래의 예를 보자

[root@host1 bin]# free
                   total         used            free     shared    buffers     cached
Mem:        126060     123476       2584          0      41396      47364
-/+ buffers/cache:      34716      91344
Swap:       524152       1148     523004
[root@host1 bin]#

Mem행은 시스템의 물리적인 메모리에 대한 사용량을 각 필드로 표시한 것이다.
Mem행의 total은 전체 메모리의 용량은 byte단윈로 표시한 것이다.
Mem행의 used는 현재 시스템에서 사용중인 메모리의 량을 byte단위로 표시한 것이다.
Mem행의 free는 현재 시스템에서 사용중이지 않은 메모리의 량을 byte단위로 표시한 것이다.
Mem행의 shared는 현재 시스템에서 공유한 메모리의 용량을 표시한 것이다.
Mem행의 buffers는 현재 시스템에서 버퍼링(buffering)된 메모리의 량을 표시한 것이다.
Mem행의 cached는 현재 시스템에서 캐싱(caching)된 메모리의 량을 표시한 것이다.

그리고
-/+ buffers/cache 는 현재 캐시메모리에서 버퍼링된 사용량을 표시한다.

다음은 Swap메모리의 현황에 대한 설명이다.

Swap메모리의 결정은 서버설치시에 설치하는 사람이 결정한 스왑메모리의 용량이다. 또한 스왑메모리는 윈도우시스템에서는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라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며 시스템운용중에 실제메모리가 부족할 경우에 이 스왑메모리를 사용하게 된다. 스왑메모리는 디스크의 일부분을 메모리로 잡아서 설정되기 때문에 스왑메모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시스템의 전체적인 속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지속적으로 스왑메모리가 많이 사용될 경우에는 실제메모리(RAM)를 증설해야한다는 의미가 된다.

Swap행의 total은 시스템의 전체 Swap메모리의 량을 표시한다.
Swap행의 used는 전체 스왑메모리에서 현재 사용중인 스왑메모리의 량이다.
Swap행의 free는 전체 스왑메모리중에서 사용되지 않고 남아 있는 메모리의 량이다.

 

Posted by 몰라욧